본문 바로가기
  • 세상 유익한 정보를 담은 유일한 블로그
  • 세상 유익한 정보를 담은 유일한 블로그
<경제> 피플즈/기업 소개

삼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본편)

by 세일즈피플즈 2022. 12. 11.
반응형

최근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

삼성입니다.

(원래 많은 관심을 받긴 했죠..ㅎㅎ)

 

 

국가 = 대한민국

창립일 = 1938년 3월 1일(84주년이네요)

창업주 = 이병철

총수 = 이재용

규모 = 대기업

본사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사람들이 대게 잘못 알고 있는 부분)

매출 = 378조 7400억원(2021년 기준)

시가총액 = 405.24조(업로드 날짜 기준)

삼성은 대한민국의 최대 규모 다국적 기업이에요.

2022년 기준 자본총액 기준 재계서열 1위로, 그외의 시가총액 등 기업 평가 요소의 모든 영역에서 2위 그룹과 

압도적 격차를 보였어요.(2위는 SK 입니다. 이 기업도 나중에 한번 다뤄 볼께요!)

 

창업주는 호암 이병철로 1938년에 창업한 삼성상회가 모태입니다.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삼성전자가 그룹의 메인이며, 삼성물산이 그룹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어요.

오너 일가가 삼성물산을 지배하고, 삼성물산이 삼성생명을 지배하고 삼성생명이 삼성전자와 삼성의 금융 계열사를 

지배하고, 삼성전자가 기타 계열사를 지배하는 구조를 이루고 있어요.

삼성의 역사는 따로 분류해서 다른 게시물에서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삼성이라는 기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브랜드 정제성, 경영이념과 특징들에 대해 알아볼께요.

 

브랜드 정체성

삼성이라는 이름에는 끝없는 확장을 지향해요.

'삼'은 크고 많은 것, 강한 것이라는 뜻을 지녔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이고,

'성'은 높고 밝고 영원히 빛난다는 의미로 삼성이라고 지었다고 해요.

2019년부터는 쉽게 '함께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힘을 상징하는 숫자 3에 꺼지지 않는 의지를 상징하는 별'이라고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고 하네요.

로고에 담긴 의미

성전자는 2015년 이후로 기존의 CI를 사용하지 않고 워드마크를 CI로 사용한다고 결정했어요. 삼성전자 관계자는 "타원형 마크의 짙은 파란색은 경직된 느낌을 줘 혁신을 지향하는 정보기술(IT) 기업에는 맞지 않는다. 워드마크는 특정한 색이나 모양에 국한되지 않고 자유롭게 쓰일 것."이라고 밝혔죠. 다만, 이것은 삼성전자의 마케팅에 국한되며 공식 로고를 바꾼 것은 아니에요. 이미 삼성전자 제품에 들어가는 CI는 예전부터 워드마크만 사용했기 때문인 것도 있고 다른 세계적인 기업들의 로고도 대부분 글자만 있는 형태의 로고를 사용하기 때문이기도 해요.

 

 

역대 슬로건

  • 첨단기술 첨단경영의 상징 (1986~1987)
  • 인재와 첨단기술의 삼성 (1988~1992)
  • 고마움을 아는 마음, 감사할 줄 아는 사회 (1992~1993)
  • 세계 초일류기업을 지향하는 삼성 (1992)
  • 새시대를 열어가는 국민기업 삼성 (1993)
  • 국민과 함께 세계로 도약하는 기업 삼성 (1993)
  • 고객과 함께 세계로 미래로 삼성 (1994~1997)
  • 세계일류 (1994~1996)
  • 믿을 수 있는 친구 삼성 (1997~1998)
  • 새 천년, 새 삼성/할 수 있다는 믿음/ (1998~1999)
  • 밀레니엄 프론티어 삼성 (2000)
  • 디지털 프론티어 삼성 (2001~2002)
  • 우리의 대표브랜드 삼성 (2002~2013)
  • 함께가요 희망으로 (2003~2005)
  • 해피투게더 (2006~2007)
  • 고맙습니다 (2007)
  • 더 뛰겠습니다 더 땀흘리겠습니다 국민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겠습니다 (2008)
  • 두근두근 Tomorrow (2009~2010)

 

경영이념과 기업정신

 경영이념
  • 1993년 이전
사업보국, 합리추구, 인재제일
  • 1993년 이후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

- 기업정신
  • 1993년 이전 - 삼성정신
창조정신, 도전정신, 제일주의, 완벽주의, 공존공영
  • 1993년 이후 - 삼성인의 정신
고객과 함께한다
세계에 도전한다
미래를 창조한다

- 경영철학과 목표
1.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2.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3. 인류사회에 공헌한다

- 핵심가치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추구

- 경영원칙
1. 법과 윤리를 준수한다.
2. 깨끗한 조직문화를 유지한다.
3. 고객, 주주, 종업원을 존중한다.
4. 환경·안전·건강을 중시한다.
5.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6. 근로시간 최대 하루 4시간을 지향합니다.

 

 

레드오션의 강자, 패스트팔로우 전략 등의 수식어를 가지고 있는 삼성. 다만 업계 선두 제품을 벤치마킹 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이런 이미지는 삼성전자의  갤럭시의 초기 시절 형성된 것이고 본래 삼성의 기업 DNA는 마켓크리에이터와 초격차에 가까워요. 기업 출범 초기 IT 볼모지였던 한국에서 남들이 하지않았던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고 멈추면 도태된다는 위기의식이 삼성을 끊임없이 질주하고 발전하게 스스로를 훈련시켰죠. 이러한 삼성의 특징은 20세기 최고의 기업 역전 사례로 손꼽히는 명성의 근원이에요.

 

삼성 그룹 내부에서는 계열사라는 명칭 대신 관계사라는 명칭을 사용한다네요. 조사하면서 알아낸 신기한 내용이네요ㅎㅎ

현재는 삼성물산이 산업 부문의 최상단 지주회사, 삼성생명이 금융 부문의 최상단 지주회사 형태를 뜁니다.

 

현재 지배구조의 최후의 목적은 산업 부문은 삼성물산, 금융 부문은 삼성생명으로 금산분리(금융과 산업을 분리한다)

이루면서 하나의 지주회사 체제로 단일화를 이루는 것이에요. 그런데 가장 큰 난관이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을 해소해야 하는데 돈이 없어서 못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중간금융지주법이 무산되고, 순환출자 해소를 정부가 압박하는 만큼 삼성의 금산분리는 해소 못하고 있음이 아킬레스건입니다.

 

이 글에선 다루지 않았지만

언론을 통해 많이 들었겠지만

경영적인 부분 말고도 다른 부분(ex.정치)에서 오히려

말이 많고 의욕도 많았던 기업인 삼성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삼성을 싫어한다는 후문이 돌더라구요..

 

어쨌든 저쨌든 현재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에서삼성이라는 기업이 창출해내는 가치는어마어마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게시물 작성자인 저는 개인적으로 전반적인 기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지라삼성이라는 기업이 더 날개를 달고 세계의 기업들 사이에 우두머리에 올라서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삼성라이온즈 팬입니다 ㅎㅎ)

 

반응형

댓글